본문 바로가기

아빵이의 책 이야기

한국 경제의 도전 - 김광수 경제연구소 / 역사의 한 편에서...

한국경제의 도전
카테고리 경제/경영
지은이 김광수경제연구소 (HUMAN&BOOKS, 2008년)
상세보기

김광수 경제연구소에서 발행하는 '경제시평'을 엮은 책.
요즘의 경제 현상에 비추어, 시간은 일년 정도가 지났지만 지나와서 겪어본 '경험'과 그 때 그 당시를 예측하던 전문가의 시선을 비교하면서 본다면, 미래에 있어 도움이 될만한 책.


* 삼성 비자금 사건은 처음에 삼성 측과 일부 보수 언론들이 사이코 정신병자로 몰아 부쳤던 김용철 변호사의 말이 거의 빠짐없이 사실로 드러났다. 개인적으로 삼성그룹 경영진에 대해 참으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왜냐하면 대한민국에서 가장 힘센 곳이 삼성인데 굳이 시대착오적인 반칙과 편법을 써 가면서까지 할 필요가 있었느냐하는 것이다. 정정당당하게 법과 원칙을 지키면서 게임을 하더라도 삼성을 이길 수 있는 곳이 없는데도 말이다. 가장 힘센 삼성그룹이 공정한 게임의 룰을 어기고 반칙과 편법까지 해버린다면 나머지 기업들과 사람들은 도대체 어떻게 하란 말인가!

* 삼성 비자금 사건과 마이크로소프트의 빌게이츠 회장의 다보스포럼 강연은 기묘한 대조를 이룬다. 삼성으로 대표되는 한국의 재벌그룹은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가장 발달한 미국 기업들에 비해 1세기 가량 뒤져 있다는 느낌을 떨쳐버릴 수 없다.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법 기업인 삼성그룹 회장이 반칙과 편법으로 특검 수사를 받고 있는 시간에, 세계 최대 글로벌 벤처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사의 회장이자 세계 최고 부자인 빌게이츠 회장은 자본주의가 건전하게 발전하기 위해서는 자본주의 혜택이 부자들에게만 돌아가서는 안 된다는 '창조적 자본주의(creative capitalism)' 철학을 호소하고 있다. 차이가 나도 너무난다. 국력의 차이란 비단 양적인 경제력만의 차이가 전부는 아니다. 그 나라 지도자들의 공동체에 대한 철학과 도덕성의 차이도 국력을 비교하는데 절대로 무시할 수 없는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본 특집을 빌어 빌게이츠 회장에게 진심으로 존경과 경의를 표한다.